Home
home
🏡 홈
home

일 잘하는 사람은 논어에서 배운다

저자
김은애
태그
자기계발
고전
별점
⭐⭐⭐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현재의 나를 고전의 시선에서 체크하고 싶은 사람
시작
종료
생성 일시
2024/06/02 15:06
생성자
제목이 다소 고리타분해 보이고 전형적인 잔소리 책 같지만 - 그럴것이라 생각하고 골랐지만 기억에 남는 문장이 있어 정리합니다.
고리타분해 보이는 전형적인 잔소리에서 나의 부족함을 발견하는 사람이야말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장하려면 질문하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어찌할까? 어찌할까? 하고 말하지 않는 자는 나도 어찌할 수가 없다

일잘러를 구분하는 첫 번째 스킬

공자에서 말씀하시김, 몇 마디 안 듣고도 송사를 끝낼 수 있는 사람은 자로일 것이다. 또한 자로는 승낙한 일을 다음 날로 미루는 법이 없었다:
직장 조직에서 '일 처리'란, 개인 업무 능력의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학력이 우수하고, 외국어가 능통하고, 여러 자격 증이 있더라도 막상 일 처리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화려한 배 경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스펙으로만 인재를 선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일 처리를 잘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일 처리 는 리더-구성원, 고객-구성원, 회사-구성원 사이의 약속입니다. 즉, 약속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일의 퀄리티는 그다음의 문제입니다. 일 처리의 가장 큰 지표는 무엇일까요? 일의 마감 기한을 지키 는 것입니다. 인사 담당자로서 25년 가까이 뛰어난 인재들을 지 켜본 결과, 흔히 '일잘리'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일의 마감 기한을 엄숙할 정도로 지키고, 그것을 뛰어넘어 마감 기한보다 늘 앞서 일 처리를 했습니다. 그들은 왜 일의 마감 기한도 버거워하는 다 른 사람과 달리 일의 마감 기한보다 더 앞서 일을 처리할까요? 일을 미루지 않는 일잘러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우선순위에 따라 개인 역량 의 에너지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줄 안다. 둘째, 장기적인 커리어의 목표와 성장 욕구가 있다. 셋째, 스스로의 역량치를 체크하며 부족한 역량에 배움을 게을리하 지 않는다. 넷째, 주인 의식이 강하다. 남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을하는 것이다.

일이 되는 아홉 가지 생각의 흐름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첫째, 눈으로 볼 때는 밝게 볼 것을 생각, 둘째, 들을 때는 정확하게 들을 것을 생각, 셋째, 얼 굴빛은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 넷째, 외모를 단정히 할 것을 생각, 다섯째, 말 을 할 때는 진심으로 할 것을 생각, 여섯째, 일을 할 때에는 성실하게 할 것을 생각, 일곱째, 의심이 날 때에는 물어볼 것을 생각, 여덟째, 화가 날 때에는 뒤 이을 어려움을 생각, 아홉째, 이득 될 것을 보면 의로운 것인가 생각이다”

타인을 통해 배우는 힘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알아주지 못함을 걱정하라.”

통찰력

그렇다면 통찰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찰과 경험 Experimental experience: 주변 환경과 사람들을 평소에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직접 경험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이 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문제 해결 연습Problern solring: 다양한 갈등 상황을 겪으면서 객관 적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통찰력을 높일 수 있다.
자기 성찰Reflection: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깊이 이해하고 되돌아보는 것이다. 자기 성찰을 통해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공감하 는 능력이 향상된다. 자기 성찰은 통찰력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지속적인 학습과 독서 Learning agility & Reading: 빠르게 변화하는 주변 상황과 사회적 변화를 지속적으로 민감하게 학습하고 심리 학 또는 인문학 등의 책 읽기를 통해 통찰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업 Communication Shil-up: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사람과 교류하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함으로써 향상된다. 이는 통찰력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