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홈
home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관리

저자
톰 디마르코, 티모시 리스터
태그
개발
공학
별점
⭐⭐⭐⭐⭐
이런 사람에게 추천해요
PM을 하려는 분에게 추천
시작
종료
노출
공개
생성 일시
2025/07/20 10:23
생성자
이 책은 대표적인 PM 입문서 중 하나입니다.
약 10년 전에 처음읽고, 2~3년에 한번씩 읽고 있는데 읽을 때마다 자신의 관점의 변화와 현실과의 적용과 대립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책의 핵심내용은

1.
모든 프로젝트는 리스크를 동반하며, 리스크 없는 프로젝트는 가치가 없다
만약 리스크가 없는 프로젝트라면 이미 충분히 에측 가능하고, 정형화 되어 있으며, 혁신이나 창조의 가치가 없는 일이기에 그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안됩니다.
2.
리스크 관리는 본질적으로 불확실성을 다루는 일이다.
발생하지 않은 가능성이기에 수치화 할 수 없지만, 팀의 경험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예측해야합니다.
3.
리스크는 대부분 일정 문제로 드러난다.
기술적 문제, 인력 이탈, 외부 의존도 등 대부분의 리스크는 결과적으로 일정 지연으로 표면화됩니다. 일정을 기준으로 리스크를 판단하고 관리해야합니다.
4.
일정은 하나의 확정값이 아닌, 범위와 확률로 설정해야 한다.
가장 빠른 완료 가능 시점, 가장 늦어질 수 있는 시점, 그리고 가장 가능성이 높은 완성 시점. 이렇게 3개를 갖고 일정계획을 유연하게 대응해야합니다.
5.
모든 리스크에 대비할 필요는 없지만, 모든 리스크를 생각은 해야 한다.
리스크에 대한 대비는 자원의 문제이기에 선택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어떤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은 사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논의되어야 합니다.
6.
리스크에 대한 발언은 자유롭게 보장돼야 한다.
팀원들이 자유롭게 리스크를 말할 수 있는 문화가 있어야 합니다. 부정적인 의견이라고, 팀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이유가 된다는 이유로 언급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말해도 된다’ 가 아닌 ‘말해야 한다’ 의 책임을 갖어야 합니다.
7.
리스크 관리는 업무를 쪼개고 내용을 명확히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리스크를 정량화 하고 추적하려면 업무가 가능한 작게 나눠야 합니다. 각 업무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내용을 팀원 모두가 이해하거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일감을 잘게 쪼개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론

리스크는 피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관리하고 대화해야할 대상입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은 리스크를 얼마나 잘 관리했는가, 리스크와 얼마나 잘 싸웠는가에 달려있습니다.
큰 리스크를 지혜롭게 이겨내는 픽스가 되길 바랍니다!